스쿨페스 스코어 매치 - 이럴 줄 알았다...

스코어매치로 가는 헬게이트
는 뭐 과장된 이야기지만...

4인 대전 이야기가 나올 때 아 이건 덱이 짱짱 쎈 사람들의 놀이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렇게 됐군요(...)

일단 매치 방식이 순위가 비슷한 사람들 끼리 묶는 거라는 이야기도 있긴 하지만, 매칭되는 사람들 보면 그건 랜덤인 것 같고...
어떻게 스쿨페스 내에서 유저의 덱을 분석해서 비슷한 사람들이랑 묶는 거냐면 그것도 아닌 것 같고..


가볍게 스코어 매치의 방식을 설명함

1. 스코어 매치에 참가 하기 버튼을 누르면
2. 악곡이 랜덤하게 결정이 되고, 그 악곡을 플레이 할 유닛을 고르고 나면
3. 랜덤하게 매치된 유저들이랑 악곡을 플레이 하게됨


이라는 건데

여기서 문제는

1. EX 난이도가 없고 HARD 난이도가 최고난이도이기 때문에 EX 레벨의 유저들이 하드로 내려와서 양민학살
2. 게임은 잘 하지만 UR가 없어서 스코어가 안 나오는 사람들은 올 퍼펙트를 하더라도 UR있는 유저한테 지게 됨(늦게 시작한 유저라면 더더욱 심함)



여기서 들어올 반박을 예상하면 게임에 돈 지른 유저가 더 유리하게 플레이 하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요?= 3=인데

같은 UR가 리더인 유저라도
덱에 UR가 몇 장이 있는가에 따라 내가 풀콤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풀콤도 못 한 상대에게 순위를 넘겨줘야 하는 문제가 생김.

만약 순위 상위권에 있는 유저들끼리 묶이는 시스템이라고 하면 이제 저 천상계에서는 니가 돈을 많이 썼냐 내가 돈을 많이 썼냐 or 니가 운이 좋냐 내가 운이 좋냐의 싸움이 되는 거죠. 운의 경우 소지UR 장수도 있지만 스킬 발동 확률의 문제도 있습니다만..

근데 이건 캐릭터 게임이기도 하지만 리듬 게임입니다..
리듬게임에서 플레이 숙달도가 아니라 돈으로 순위를 가져가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뭐 그 순위라는 게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고 그냥 받는 이벤트pt가 적어질 뿐이긴 하지만
이벤트pt가 적어지면 이벤트 달리기도 힘들어지고 이벤트 보상을 받기 힘들어지고 나는 마키를 각성을 못 시키고 게임도 하기 싫고(어?)


제 경우는 그다지 강한 상대를 만나본 적은 없지만
앞으로 만날테고.. 다른 분들 보면 썩 그리 괜찮은 매치 시스템은 아닌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벤트 악곡을 정해놓고 유닛을 등록해두면 그 유닛 파워를 분석해서 비슷한 점수의 상대랑 매치를 해주는 시스템을 기대했는데...

랜덤이라곤 해도 곡 여러개를 즐길 수 있는 지금의 시스템은 맘에 들긴 하지만, 덱 파워 관계 없이 마구 매칭 되어서 못 하는 사람은 못 하는 대로 화가나고 잘 하는 사람은 잘 하는 사람대로 화가날 수도 있는지라 이건 좀 어떤가 싶네요.
+(추가) 게다가 이제 보니 곡 전체 랜덤도 아니고 정해진 곡 몇 곡 밖에 안 돌리네요-.- 6번 했는데 4번이 카구야고 1번이 스타트대쉬고 1번이 노브라여.. 혹자는 애니메이션 곡만 들어간 게 아닐까 하더라능.


즐거운 사람은 덱을 UR로 도배한 돈지랄 유저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그외 소수의 순위 신경 안 써요~ 게임만 즐기면 되죠 뭐~ 라는 호갱천사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현재 가장 문제는 EX 난이도가 없어서 하드 난이도로 실력 상하 없이 사람이 몰린 게 가장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EX로 가면 그래도 잘 하는 사람은 실력으로 커버를 칠 수도 있겠다만..(물론 전 양민이라 EX 가면 발리겠습니다만.. 덱도 약하고)

이후에 개선이 필요할 것 같긴 하지만, 실제로 내볼 것도 없이 이렇게 되리라는 게 뻔했는데도 이런 시스템으로 낸 KLab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전 언제나 그렇듯 6천위만 노리고 적당히 플레이 할 생각이긴 합니다만.. 만약 상위권을 노리는 분들은 지금 바로 달리지 말고 나중에 달리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지금 달렸다간 상위권의 돈지랄 유저를 만나게 될테니까요.

그런 당신이 그 유저라면 상관 없는 이야기겠습니다만!(...)


그래도 나쁜 점만 있는 건 아니라서

대기 중에 정해진 시스템 메세지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잘 부탁해요!" 라던지 "이 곡 좋아!" 라던지.. 그런 건 조금이나마 소통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좋았어요.

문제는 그 소통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매-_-우 짧아서 메세지 고르다가 그냥 곡이 시작되어버린다는 점이지만.

그리고 어쩌다가 1위 먹으면 기쁘긴 합니다. 1위 먹으면요.(...) 하지만 내가 1위를 먹으면 다른 셋은 기분이 상하겠지.(...)



+ (추가)

wwwwwwwwwwwwwwwwwwwwwwwwwww


분명 GOOD 10회 이하였는데..

1,2위야 풀콤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풀콤조차 아닌 3위..(...) 6천이나 차이가 나는 스코어.
음....(.......)

덧글

  • icoul 2013/10/05 17:12 #

    음.. 그래도 평준화를 시키면 헤비과금러들의 반발도 심할테니.. 처음부터 대전모드를 넣더라도 보상이 없는 커스텀 모드 같은 느낌으로 넣었으면 좋았을텐데...
  • 크레멘테 2013/10/05 17:14 #

    그러고보니 저도 처음 대전모드 나온다고 그러길래 보상이랑 관계 없을 줄 알았는데 이벤트 시스템으로 넣어버렸네요...
  • 환상그후 2013/10/05 17:20 #

    일단 스코어 매치용 보상과 일반 보상을 따로 뒀어야 했어요. 애당초 저번에 스쿠페스 관련해서 쓰면서 이걸 언급 했죠.
    어찌되었든간에 헤비유저가 승리하게 될 뿐인 케이스라... 이걸 조정하려면 서버 증축해야하니 부시모가 할리 없고.
    결국 이번 이벤트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은 차후에 처리할 수 밖에 없겠죠 .......
  • 샤아P 2013/10/05 17:21 #

    전 과금 11연차 두번정도 지른 사람이긴한데(물론 UR없음ㅋ)
    그냥 이게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서비스는 거의 우리나라 한게임같은 장사하는 회사측이 호구인 과금방식이라 미래가 없었죠
    게임이 재미가 있느냐도 매우 중요하지만 얼마나 돈을 뽑아낼수있는지도 중요한 요소인데
    지금까진 솔찍히 돈 한푼 안써도 이벤트에서 랭킹안에 들수있는 괴이한 시스템이었으니 개선하는게 당연하죠
    이 정도면 솔까 일본산 카드게임치곤 아직 양심적인편이라고 봅니다
  • 크레멘테 2013/10/05 17:30 #

    문제는 돈을 쓰는 과금 유저도 달리기힘들어진 부분입니다. 기업이 수익을 얻어야 하는 건 당연하긴 한데요...
    현재 스쿨페스에 그렇게까지 중과금은 아니더라도 몇 만엔 정도는 들이부은 분조차 좋아하는 마키 이벤트라 달리기 시작했는데 천상계의 중과금 유저랑 붙어서 풀콤임에도 불구하고 4위로 떨어지는 그런 경우도 부지기수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내가 과금을 하는데도 과금을 하는 만큼의 만족감을 얻을 수가 없는 상황이예요.
    이게 과연 KLab도 먹고 살아야하니까 이 정도는 유저가 감수해야하는 부분일까요? 그리고 지금까지도 스쿨페스는 iOS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고, KLab은 적지 않은 수입을 챙기고 있었습니다.
  • 샤아P 2013/10/05 17:43 #

    그 매출을 책임지는 천상계 중과금 유저들을 위해서 필요한거라 이 말이죠
    지금 앱게임들 대부분이 회사 돈벌게해주는건 푼돈쓰는 사람들이아니라 헤비과금러들인데
    이제까지의 방식은 그런 호갱님들을 만족시켜줄만한 요소가 없다시피 했다고 봅니다
    기껏해야 카드 모으는재미정도? 아니면 남들보다 좋은카드를 가졌다는 우월감?
    그 정도로는 중과금유저들이 계속 돈을 쓰지 않을게 뻔히 보이니 조치를 취한거겠죠

    그리고 과금지른다는 어떤분도
    천상계 중과금한테는 지지만 그렇다고 무과금만큼 계속 지지도않잖아요?
    결국 돈쓴만큼(운도 있지만ㅋㅋㅋ) 보상을 받는거라 문제는 없다고 보는데요
  • 샤아P 2013/10/05 17:46 #

    개인적으로 이 시스템의 문제점이라면 EX랑 히가와리가 대상에 포함이 안된다는거 정도라고 봅니다
    EX는 기간한정인데 이벤트때는 EX를 하면 할 수록 손해보니까요
    뭐 이거야 모든곡 EX가 나와서 정식으로 하드 다음 난이도가 추가되면 해결될 문제니 기다려야겠지요

    게다가 EX가 나오면 자동으로 천상계사람들은 EX로 빠질거니 밸런스도 나름 조절될거라고 봅니다
  • 크레멘테 2013/10/05 17:47 #

    내 회사 매출을 지켜주는 천상계 유저들을 위해 게임을 똥으로 만들고 그들만의 리그로 만드는 게 당연한 거다
    라고 하시면 뭐 전 더 이상 할 말 없구요..

    하나 말씀드리면 어중간한 중과금 유저는 자꾸 매칭되는 상위 유저들 때문에 계속 고통받고 있습니다.
    반대로 적당히 플레이 하는 무과금 유저는 적당한 매칭상대 만나서 종종 1위도 하구요

    천상계 > 무과금 > 어중간중과금 상황이 연출되고 있네요.

    (추가) EX 난이도가 안 들어온 건 확실히 문제입니다. 언급하기도 했었구요.. 지금까지처럼 이벤트 중반쯤에 추가해주려나 싶기도 하고...
  • 샤아P 2013/10/05 17:58 #

    지금 이 시스템하나로 스쿠페스가 똥이 된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어짜피 러브라이브빠라면
    결국 똥이되도 할거라는 확신을 회사측에서 가지고있으니
    불만을 가져봐야 유저측만 빡칠뿐입니다

    저도 실제로 신데마스 맨날 욕하면서 아직도 하고있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 캐릭터 게임이란건 이렇게 될 수밖에 없더라구요 그냥 마음을 비우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런거 생각 해봐야 계속 빡침만 쌓이더라구요
  • 크레멘테 2013/10/05 18:08 #

    음 뭐 빢쳤다기 보다는 잘 하던 게임에 이상한 시스템이 나온 게 안타까워서 써본 말입니다
    어차피 전 이벤트 할 때마다 적당히 6천위만 노리는 주의였고 이벤트 안 하면 일일 로그인 이외의 겜 접속을 안 하던 유저였거든요(...) 빢치는 건 제가 아니라 이벤트 달리는 중과금 분들이죠ㅠㅠ

    그리고 전 빠심만 있으면 욕하면서도 게임 한다 라는 걸 싫어합니다.
    게임이 똥이라도 빠심이 있으니까 해야하고 안 하면 빠심이 없는 거고? 뭐 그런 건 아니잖아요. 빠심 있는 유저에게 게임을 시킬 거면 그 빠심에 보답 할 수 있는 퀄리티의 게임을 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타쿠가 아무리 호구라지만 대놓고 난 너네 호구들의 돈을 빨아먹겠다는 마케팅을 하는 게 좋아보일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이 시스템으로 똥이 된 건 아니지만 이걸 시작으로 잘 못 나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제가 걱정을 해봤자이긴 하겠지만 스쿨 아이돌 파라다이스 내는 꼬라지를 보면 점점 정이 떨어질 것 같거든요.. 반남 아니랄까봐 하는 짓이 어디랑 완전 똑같아.
  • 남두비겁성 2013/10/05 19:06 #

    모자란 부분은 조금씩 고치겠죠 뭐. 지금껏 쭉 그래왔고.
    운영도 잘 해왔고 피드백도 빠른 만큼 기대해볼래요.
  • MEPI 2013/10/08 05:05 #

    저도 크레멘테님이랑 같은 매칭을 원했는데 해보니 걍 랜덤이네여... 말씀대로 전 한번 과금한 유저지만 카드는 슈레가 전부라(것도 이벤트로 얻은거고 각성은 한장도 되지 않은것들 뿐이라죠)제가 아무리 잘해서 풀콤내고 거의다 퍼펙트로 도배해도 과금유저에겐 이길 수가 없더군요...

    뭐 그래도 정말 황당하게 하... 이번판 망했다고 생각했는데 1위를 할때도 정말 어쩌다 있긴 하지만요...

    저같은 무과금러들은 전에 방식이 더 나았다고 생각하네요... 물론 지금 방식이 나쁘다는 소린 아니지만 카드 있는거 생각해서 돌리는 시스템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이로써 마키 각성은 물건너 간거구요... orz;;)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